[기자수첩] 기생충 외 영화들이 또 꽃 피우려면...이미경 CJ그룹 부회장 다시보기
[기자수첩] 기생충 외 영화들이 또 꽃 피우려면...이미경 CJ그룹 부회장 다시보기
  • 최봉석 기자
  • 승인 2020.02.1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경제=최봉석 기자]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 101년 한국 영화 역사뿐만 아니라 92년 오스카 역사도 새롭게 서술했다. '기생충'은 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을 필두로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까지 4관왕을 차지했다.

아카데미상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대게 '동양인' 아니 '한국인'이 범접하기 어렵고 복잡하고 난해하고 그래서 문 턱에서 뭔가를 포기해야 했던 '한이 많은 곳'이었다. 이런 '보수적인 공간'으로 평가받던 아카데미가 '세련되고 진보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180도 '달라진 영화제'를 선보였다.

한국 영화는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출품을 시작으로 꾸준히 아카데미상에 도전했다. 하지만 후보에 지명된 것도, 수상에 성공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기생충의 수상 분위기와 현장의 그림은 지금까지의 그것과 사뭇 다르다. 이 영화는 외국어 영화로는 처음으로 작품상을 받아 오스카 영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영화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던 사람들은 영광의 수상식에 감독인 봉준호 대신 이미경 CJ 그룹 부회장이 맨 앞에 서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감동'의 메시지를 전달하던 장면에 순간 당황해하기도 했다. CJ 자회사인 CJ ENM은 '기생충'의 투자 제작을 맡았다. 이 부회장은 '기생충'의 책임프로듀서(CP)이기도 하다.

이미경 부회장은 "봉 감독의 모든 것을 좋아한다. 그의 머리, 그가 말하고 걷는 방식, 특히 그가 연출하는 방식과 유머 감각을 좋아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 자신을 놀리지만, 절대 심각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기생충' 제작진들과 동생 이재현 CJ 회장, 한국 관객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세계인의 찬사를 받은 이 영화의 흥행 가도와 관련된 첫 스타트는 이처럼 '든든한 후원자'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이 부회장과 봉 감독이 처음 손을 잡았던 '첫 작품' 마더가 흥행에 대실패했을 때 '기생충이 흥행을 하겠어?'라는 부정적 시선이 존재했다. 하지만 봉 감독에 대한 거침없는 제작비 지원 속에서 그야말로 대박이 났다.

"영화에는 영화라는 단 하나의 언어가 존재할 뿐"이라는 봉준호 감독의 표현이 아니더라도, 이 공통된 언어 속에서 지난해 10월 개봉 이후 한 달 동안 해외 영화 중 1위에 올랐고 또 해외 영화 뿐만 아니고 전체 박스오피스에서 11위까지 갔다.

흥행에 성공한 까닭에 경제적 가치는 상상을 초월하고 앞으로도 그럴 전망이다. 지난해 12월까지 '기생충'은 전 세계에서 1억 15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북미 시장에서는 약 1442만 달러(약 170억 원)를 기록했다.

영국의 '가디언'의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이 영화는 계급 갈등을 적절하게 건드리면서도 빈부 격차의 불만에 굶주린 지구상 모든 관객들에게 많은 반향을 불러 일으켰는데, 그 주체적 역할을 우리나라 감독과 우리나라 대기업이 해낸 것이다.

그리고 일각의 관측대로 '기생충'이 아카데미를 휩쓸면서 향후 상상조차 힘든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나라가 해외 권위있는 영화제의 수상으로 전 세계에 끼치는 경제적 파괴력은 일반 중소기업 매출의 수십에서 수백 배에 이른다.

심지어 국내 영화의 해외 수출은 단순한 영화 관람 뿐 아니라 주요 소비재인 옷, 화장품, 음식 등과도 연관성을 갖고 있으니 '영화 한 편'의 대흥행이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이번 아카데미 영화제가 얼마나 보수적에서 진보적으로 바뀐 역사적 사건인지 여실히 보여준다.

기생충은 한국의 보수적 사회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슬픈 자화상'이다. 진보 인사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켰던 박근혜 정부에서 봉준호 감독은 블랙리스트에 올라 표현의 기본적 욕구를 억눌러야 했다. 당시엔 영화 흥행의 경제적 가치도 무시됐다. 의식 수준은 보수정권 그 이전의 시대에 머물렀다. 고부가가치 신사업에 대한 관심도 없었다.

세계적인 영화로 이날 등극한 '기생충'이 환호의 주인공이 되면서 재계에선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의 향후 행보에도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에서 오르면서 미국으로 떠난 이후 국내 경영에 복귀하지 않고 있는 이 부회장은 아티스트들이 마음껏 창작활동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역량 있는 감독을 지원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봉준호 감독도 그 중 한 명이다.

지난해 '아카데미영화박물관' 이사에도 선임된 이 부회장은 아카데미상 후보로 기생충이 지명될 수 있도록 할리우드 인맥을 총동원하는 등 팔을 걷어붙였다는 후문인데, 이날 시상식에서도 이 부회장이 무대에 올라설 때 역대급 박수갈채가 쏟아지기도 했다.

스스로 실력을 키워, 자본의 도움을 받아 세계를 놀라게 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이른바 '기회의 시대'다. 비즈니스 세계도 그렇고 영화제도 그렇도, BTS를 통해서도 볼 수 있듯 가요계도 그렇다. 듣도 보도 못한 '주인공'이 세계를 흔들어 놓는다. 유튜브 시장에선 매일 새로운 톱스타들이 선을 보인다.

봉준호 감독과 이미경 부회장이 마침내 큰 보따리를 안고 돌아오게 됐다. 최고의 기업인이 최고의 감독과 손을 잡고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굳이 수치로 표현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삼척동자도 알다시피 한국영화는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올라섰고, 세계인이 인정을 하면서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와 경제적 가치는 또다시 상승하게 됐다.

기업들이 메이저든 마이너든 한국 영화에 대한 끝없는 관리를 통해 도약을 도모하고 그렇게 또다시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날이 연출되길 바라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