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주인은 유저"...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선데이토즈, 스마일게이트 등 '맞춤형 업데이트' 눈길
"게임 주인은 유저"...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선데이토즈, 스마일게이트 등 '맞춤형 업데이트' 눈길
  • 최봉석 기자
  • 승인 2019.11.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임사들이 일반적 기술력과 컨셉트로 유저의 시선을 장악하기 힘든 상황에 직면,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며 게임에 대한 관심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국내 게임사들이 일반적 기술력과 컨셉트로 유저의 시선을 장악하기 힘든 상황에 직면,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며 게임에 대한 관심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토요경제=최봉석 기자] 하반기 게임업계 '최대어'로 꼽히는 리니지2M이 27일 출시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기존 게임사들도 자리 수성 및 신규 및 복귀 이용자의 활발한 플레이 지원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나섰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각 게임사들은 일반적 기술력과 컨셉트로 유저의 시선을 장악하기 힘든 상황에 직면,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며 게임에 대한 관심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먼저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고, ㈜스카이피플이 개발한 모바일 RPG(Role 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 '파이널 블레이드(Final Blade)'가 11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엔씨는 사수 무신 영웅 ‘밀야 비문주’를 공개했다. 밀야 비문주는 중독 피해에 특화된 영웅이다. ‘빙혼장’ 패시브 스킬을 사용해 적군에게 중독 피해를 입히고, 적군의 치명타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파이널 블레이드는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용자는 영웅 합성 횟수에 따라 아이템(6성 호리병, 초월 한정 선택 호리병 등)을 받는 ‘영웅 합성’ 이벤트를 다음 달 18일까지 즐길 수 있다. 같은 달 5일까지 ‘무신 강화’ 이벤트에 참여하면 ‘무신의 정수’, ‘깨달음의 결정’ 등 다양한 보상도 받는다.

파이널 블레이드 이용자(60레벨 이하)는 상시 이벤트인 ‘협객의 길’에 참여해 목표 레벨(20/30/40/50/60) 달성 결과에 따라 ‘초월 무극 호리병’, ‘8성 각성 직업 장비 풀세트 상자’ 등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고행 미션 수행 결과에 따라 ‘깨달음의 결정’, ‘무신의 정수’ 등을 얻을 수 있는 ‘고행 돌파’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은 다음 달 24일까지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MMORPG ‘테라 클래식’의 ‘겨울맞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게임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개편이다. 그동안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은 요청을 받던 직업 간 밸런스 조정을 통해 PvP(Player vs Player, 이용자 간 대결) 콘텐츠를 개선했으며 게임 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구체적을 장비를 새롭게 강화할 수 있는 ‘장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추가했으며 이를 활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에 재료 추가 및 업그레이드를 하면 더 좋은 성능의 장비로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겨울 시즌에 어울리는 신규 ‘코스튬’ 및 ‘무기 스킨’ 업데이트를 통해 매력적인 캐릭터 연출이 가능하며 이 외에도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길드 레벨 확장’ 및 ‘길드 스킬 리셋’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업데이트를 기념한 ‘주사위 이벤트’와 ‘출석 이벤트’를 진행해 다양한 혜택을 선사한다.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게임에 접속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특별한 아이템을 지급하며, 29일까지는 ‘골드(재화)’ 및 게임 내 아이템을 하루에 세 번씩 선물한다.

이뿐만 아니라, ‘겨울맞이 주사위’ 이벤트에 참여하는 이용자에게는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다채로운 아이템을 증정한다.

한빛소프트도 이벤트에 동참한다. PC 온라인 리듬댄스 게임 오디션은 내년 1월 2일까지 '세일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마스코트, 전광판, 아바타 의상 등을 할인하고 한정판 아이템을 판매하는 등 매주 단위로 새로운 특급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가 포함된 28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기간에는 쇼핑몰 일반 아이템 및 블랙라벨 아이템 30% 할인, 게임내 인맥들과 함께 가꾸는 '맥가든'용 캐시상품 30% 할인, 뽑기 아이템인 '디에고의 선물상자' 10+1 구매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

또한 다음 달 5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캐시 상품을 구매하는 유저에게 'VIP포인트'를 2배 적립한다. VIP포인트는 전용 샵에서 사용 가능하다. 같은 기간 '라페스타' 의상 아이템도 한정 판매한다.

같은 달 19일부터 26일까지 1주일간은 평소 구할 수 없던 아이템인 '한비펫'을 상점에 선보인다. 한비펫은 캐릭터 레벨업 경험치를 2배 높여주는 기능을 갖춰 유저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아울러 세일 페스타 기간 중 신규 게임 아이템도 처음으로 공개하고 기간 한정 판매한다.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면 더 많은 게임머니(덴)를 얻을 수 있는 '절친캐시마크'를 다음 달 5일부터 12일까지 선보인다.

오민영 한빛소프트 게임사업팀 PM은 "세일 페스타 이벤트는 오디션을 사랑해주신 유저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보답코자 마련한 것"이라며 "블랙프라이데이주간을 비롯해 매주 인기 있는 상품 구성으로 이벤트가 진행되는만큼, 많은 유저분들께서 혜택을 누리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넷마블 역시 모바일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마블 퓨처파이트’에 데드풀의 ‘머크스 포 머니’ 테마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데드풀의 코믹스 시리즈 ‘머크스 포 머니’에 등장한 ‘슬랩스틱’, ‘고릴라맨’, ‘네가소닉 틴에이지 워헤드’가 ‘마블 퓨처파이트’ 세계에 새롭게 합류한다.

‘데드풀’ 업데이트에 맞춰 새로운 유니폼도 더해졌다. 기존 ‘데드풀’에는 ‘레이디 데드풀’ 유니폼, ‘도미노’에는 ‘마블 나우 유니폼’, ‘케이블’에는 ‘케이블 &데드풀’ 유니폼, ‘아포칼립스’에는 ‘메시아 콤플렉스’ 유니폼이 각각 새롭게 등장한다.

넷마블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월드 보스 정복 레벨을 공개했다. 월드 보스 스테이지 클리어 시 각 월드 보스의 정복 레벨이 상승하고 정복 레벨에 따라 투지 능력치와 보상 획득이 가능해졌다. 또한, 월드 보스 얼티밋 난이도에 ‘케이블’과 ‘아포칼립스’를 추가했다. 

기존 영웅들의 승급과 잠재력 개방 기능도 도입됐다. ‘아포칼립스’는 티어-3 승급과 새로운 얼티밋 스킬 획득이 가능해졌다. ‘아포칼립스’, ‘불스아이’, ‘그린 고블린’, ‘퍼니셔’, ‘카니지’, ‘필 콜슨’, ‘킹핀’, ‘워울프’ 총 8종 캐릭터의 잠재력 개방 기능도 적용됐다.

이 외에도, 넷마블은 ‘마블 퓨처파이트’에 ‘퓨처파이트 퍼스트’ 시리즈의 ‘크레센트&이오’, ‘루나 스노우’, ‘화이트 폭스’의 신규 코믹스 카드를 선보였다

선데이토즈는 모바일 퍼즐 게임 ‘위베어 베어스 더퍼즐’의 세 번째 시즌을 개설했는데, 시즌3는 원작의 인기 캐릭터 ‘놈놈’의 대저택을 배경으로 곰 삼형제의 다양한 이야기와 신규 콘텐츠를 선보이는 1년여 만의 시즌 업데이트로 관심을 모은다.

이번 업데이트는 출시 이래 23개월 동안 수집, 분석한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하며 이야기 전개와 미션 플레이에 빅 스토리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측은 캐릭터들의 대화와 미션이 전개되는 전체 구역들을 시작 단계부터 즐길 수 있는 빅 스토리 시스템으로 미션 플레이와 이야기 전개, 꾸미기 등에 자유도를 극대화했다고 전했다.

또한 전략적인 재미와 퍼즐 특유의 손맛을 강화한 퍼즐 플레이는 원작 IP의 캐릭터와 새로운 특수 블록들을 대거 선보이며 ‘위베어 베어스 더퍼즐’만의 장점을 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선데이토즈 최형일 PD는 “원작의 완벽한 구현이라는 인기 요소를 계승하며 빅 스토리 시스템과 신규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세 번째 시즌은 퍼즐을 풀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위베어 베어스 더퍼즐’만의 새로운 경험을 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선데이토즈는 시즌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즌3의 개설 첫 날인 28일부터는 게임 접속 만으로 유료 아이템들을 선물하는 접속 이벤트, 오는 30일부터는 특급 호텔 숙박권과 음료 상품권 등을 선물하는 릴레이 이벤트가 12월 9일까지 진행되며 이용자들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펄어비스도 전날 검은사막 클래스 ‘다크나이트’와 ‘소서러’에 전승을 도입했다.

‘다크나이트’와 ‘소서러’ 클래스를 보유한 이용자는 56레벨 각성 후 전승 의뢰를 받아 클래스 전승을 할 수 있다. ‘다크나이트’와 ‘소서러’는 전승 이후 ‘태도’와 ‘부적’ 등 각 클래스 전용 장비로 강력한 전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달 18일까지 클래스 전승을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크나이트’와 ‘소서러’의 달성 레벨에 따라 ▲이벤트 전투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이벤트 강화 지원 상자 ▲금괴 100G ▲발크스의 조언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전승 이벤트 외에 이용자와 함께하는 기부 이벤트도 다음 달 11일까지 실시한다. 이용자는 이벤트 기간 동안 ‘하이델’에서 NPC ‘라라’에게 ‘이벤트 나눔의 증표’를 구매해 보유 수량에 따라 ▲이벤트 삼총사 풍선 머리띠 ▲큐피트의 고리 장식 ▲붉은 장미 벽걸이 장식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고 라이언게임즈가 개발한 세기말 온라인 액션 RPG ‘소울워커’ 역시 새로운 스토리가 공개되는 최고 난이도의 신규 레이드 ‘루나폴’을 업데이트 했다.

신규 레이드 ‘루나폴’은 68레벨 이상만 입장이 가능하며 5명에서 최대 8명의 파티 구성이 필요한 최고 난이도의 던전이다. 기존 레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전투 패턴이 등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또 다른 도전의 재미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루나폴에서는 높은 난이도에 걸맞게 강력한 성능을 가진 신규 장비 세트 ‘트와일라잇 시리즈’를 획득할 수 있다. 특히, 트와일라잇 장비는 이용자간 거래가 가능한 스탠다드형과 거래는 불가능 하지만 더욱 강력한 성능을 가진 익스텐드형으로 나뉘어 있어 획득한 장비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 졌다.

더불어, 루나폴은 소울워커 세계관의 핵심 스토리가 진행되는 중요한 레이드로 소울워커들의 최대 난적인 소울정크들의 여왕 ‘정크 퀸’이 최종 보스로 등장해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해 게임에 접속한 모든 이용자들에게 9단계로 강화된 최상급 레이드 장비 세트와 ‘강화 파괴 방지 장치’ 등 희귀한 아이템을 선물로 제공한다. 아울러 소울워커 공식 홈페이지 공략 게시판에 루나폴 공략을 업로드 한 이용자 중 우수 공략으로 선정된 이용자에게 10만원 상당의 이벤트 캐쉬와 마우스 패드 등 다양한 상품도 지급한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강병철 팀장은 “신규 레이드 루나폴은 소울워커 메인 스토리의 연장선이자 강력한 성능의 신규 장비를 획득 할 수 있는 캐릭터 육성의 핵심 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는 공략 게시물 이벤트에도 많은 참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