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엔씨 군림에도…넷마블, '게임업계 왕좌' 등극하나 "추격자에서 1인자로"
넥슨, 엔씨 군림에도…넷마블, '게임업계 왕좌' 등극하나 "추격자에서 1인자로"
  • 최봉석 기자
  • 승인 2019.11.13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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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이 올해 3분기 신작 게임의 선전에 힘입어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199억원, 영업이익 844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9%, 영업이익은 25.4% 각각 늘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넷마블이 올해 3분기 신작 게임의 선전에 힘입어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199억원, 영업이익 844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9%, 영업이익은 25.4% 각각 늘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토요경제=최봉석 기자] 넷마블이 3분기 매출과 이익이 동시에 수직 상승하는 등 '기존작의 흥행'과 '신작 효과' 속에서 사실상 국내 게임업계의 왕자 자리 등극에 조금 더 가까워졌다는 평가다.

기존 '리니지2 레볼루션'가 선보인 '화려한 성과점'을 분모로 새로 출시한 신작들이 매출 상승의 주체적 역할을 해내면서 넷마블을 크게 웃게 했다.

넷마블이 올해 3분기 신작 게임의 선전에 힘입어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넷마블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199억원, 영업이익 844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9%, 영업이익은 25.4% 각각 늘었다.

이와 관련 권영식 대표는 "2분기 흥행 신작들의 국내외 실적이 온기로 반영돼 매출·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실적 턴어라운드(반전)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즉, 2분기에 출시된 신작들의 성과가 3분기 실적 견인을 이끌었다는 의미다.

기존의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즈', '리니지2 레볼루션'를 비롯해 2분기에 출시된 '일곱 개의 대죄' 등 게임의 매출 비중이 각각 10%씩을 넘겼고, 또 같은 2분기에 출시된 'BTS월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등도 선전하며 긍정적 성과물을 안겼다는 평가가 안팎에서 나온다.

해외매출 비중은 직전 분기보다 4%포인트 증가한 68%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한국 32%, 북미 28%, 일본 15%, 유럽 8%, 동남아 7% 등 순이었다.

권 대표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회의통화)에서 "올해 BTS월드, 쿵야 캐치마인드를 출시했듯 지속적으로 다양한 장르를 시도할 것"이라면서 "다작으로도 퀄리티·완성도, 웰메이드 게임 중심으로 출시할 계획을 당분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다양한 장르에 대한 시도가 향후 넷마블의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금처럼 큰 폭으로 증가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넷마블은 14일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에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제2의 나라' 등 미공개 게임 2종을 비롯해 'A3'와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등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신작들이 정확히 언제 출시되는지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A3'와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일단 내년 1분기쯤으로 예상되고 있고, '세븐나이츠2'는 2분기, '세븐나이츠 레볼루션'과 '제2의 나라'는 내년 하반기에 대중과 만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단 외형상 넷마블은 3분기에 내부적으로 '감개무량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국내 게임업 분야의 추격자에서 1인자로 나설 수 있는 태세를 갖췄다.

하지만 웅진코웨이 인수 문제가 겹치면서 넷마블의 미래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관전평은 극과 극이다. 자칫 1인자로 올라설 수 있는 기회를 잡지 못하고 뒤로 후퇴하는 악수를 둘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기 때문.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 국내 유력 게임업체는 물론이고 중견 업체들까지 업계가 직면한 다양한 변수로 인해 '흥행적 측면'에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넷마블이 선택한 웅진코웨이 인수라는 이번 중대 결정은 게임산업계의 지각변동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넷마블 측과 웅진코웨이 측이 '한 배'를 타기 위해 기업 간 '고민'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웅진코웨이 설치·수리기사 직접고용 문제는 이례적이긴 하지만 '최대 변수'로 꼽힌다.

넷마블은 3분기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노무 이슈를 언급하며 "인수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웅진코웨이에 대한 실사를 진행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인수'가 자칫 물거품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웅진코웨이지부는 최근 넷마블 본사 앞에서 제품 설치 및 수리 담당 기사들의 직접고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집회를 천막농성과 함께 연일 개최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웅진코웨이의 지분 25.08%를 1조 8000억 수준에 연내 인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웅진코웨이 노조가 '거대 공룡'인 넷마블을 압박하면서 게임 이슈가 노동 이슈로 변질되며 산업계의 주목을 끝없이 받고 있다.

서장원 투자전략담당 부사장이 컨퍼런스콜에서 이 문제를 마무리 발언에 언급할 수밖에 없는 까닭은 이 때문이다. 그는 노골적으로 "노무 이슈는 경영 환경의 일부"라면서 "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넷마블 관계자는 웅진코웨이 노조의 집단적 움직임과 관련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짧게 말했다. 넷마블과 웅진코웨이의 향후 행보에 대해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 힘을 얻고 현실을 드러낸 사측의 조심스러운 코멘트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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