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DLS판매한 은행, 수수료 잇속 챙겨...“고객위험은 뒷전”
DLF·DLS판매한 은행, 수수료 잇속 챙겨...“고객위험은 뒷전”
  • 문혜원 기자
  • 승인 2019.10.04 11: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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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고객 원금의 1% 내외 수수료..구조적 상품설계 문제 지적
유동수 의원, “금리하락 설정일이 늦은 고객에게도 판매설계”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 감사 진행현장[사진 = 문혜원 기자]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 감사 진행현장[사진 = 문혜원 기자]

[토요경제 = 문혜원 기자] 은행에서 판매한 파생상품(DLS ·DLF)이 금리하락 설정일이 늦은 고객에게도 판매를 하도록 설계하는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고객위험은 뒷전이고, 수수료이익 챙기기에 바쁜 은행들의 판매행위에 대한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동수 의원(인천 계양구갑, 더불어민주당)은 2019년도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 판매 독일금리 연계 DLF의 상품 설계 문제점을 지적했다.

유 의원은 고객 위험보다는 판매수수료를 챙기기에 급급했던 은행의 판매행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제재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유 의원이 제시한 판매한 은행들의 판매구조설계조사 현황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3월 12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19개, 1227억원(9/18 판매잔고 기준)의 독일금리 연계 DLF 판매했다.

그런데 기초자산인 독일국채금리가 하락세를 보이자, 3월 말에서 4월 중순까지 설정된 DLF보다 4월 말에서 5월 말까지 설정된 DLF의 상품구조가 고객에게 더 불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 = 유동수 의원실 제공]
[자료 = 유동수 의원실 제공]

즉 기초자산의 금리 하락이 진행되자 ‘손실발생 시작 행사가격’을 낮추고 ‘손실배수’를 높인 구조로 설계된 DLF를 4월 말에서 5월 말까지 판매해 온것이다. 이는 앞서 판매된 DLF보다 ‘원금 100% 손실발생 가격’이 높아져 이때 DLF에 가입한 고객이 더 불리한 구조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지속적으로 독일국채금리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3월 말 ~ 4월 중순 가입고객보다 4월 말 ~5월 말 가입고객의 원금 100% 손실발생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독일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앞서 설정된 DLF 보다 나중에 설정된 DLF의 상품구조가 불리한 것을 알면서도 나중에 설정된 DLF에서도 원금 1% 정도의 판매수수료를 수취했다”고 지적했다.

이이 “이것이야 말로 ”고객의 위험은 뒷전으로 하고, 수수료 챙기기에만 급급한 은행의 비윤리적 판매행태”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유 의원은 상품의 투자기간이나 위험도와 상관없이 획일적으로 징구하는 현행 은행 판매수수료 체계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안 마련과 금융당국이 선제적으로 개별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의 리스크 테이킹 행태에 대해 세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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