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도 잡는다" 편의점, 다양성으로 추석선물세트 시장 '공세'
"추석도 잡는다" 편의점, 다양성으로 추석선물세트 시장 '공세'
  • 김자혜 기자
  • 승인 2019.08.1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3사 일제히 추석선물세트 홍보나서
순금코인·LED마스크 등 이색 아이템에 SNS인기 가전 구성
▲2019년 추석연휴를 한달여 앞두고 최근 유통업계 오프라인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편의점이 잇따라 선물세트 홍보에 나섰다. 지난해에도 편의점을 통해 선물세트를 주문하는 수요는 늘어난 바 있다.  [사진=각사 취합]
▲2019년 추석연휴를 한달여 앞두고 최근 유통업계 오프라인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편의점이 잇따라 선물세트 홍보에 나섰다. 지난해에도 편의점을 통해 선물세트를 주문하는 수요는 늘어난 바 있다. [사진=각사 취합]

[토요경제=김자혜 기자] 편의점 업계가 추석 연휴를 한달 여 앞두고 다양한 형태의 추석선물세트를 선보이고 나섰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온라인 강세로 오프라인매장은 대체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편의점만 나홀로 실적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추석선물세트 시장에서도 효과를 볼 것인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올해 추석선물세트 취급종류는 약 210~700여종으로 저가부터 기존에 없었던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10대와 1인 가구, 2030밀레니얼세대 등 편의점 주요 소비층 입맛에 맞춘 다양한 상품과 가격대의 선물세트가 눈에 띈다.

◇ 편의점 선물세트 공통분모는 ‘SNS입소문’ 가전

올해 편의점 선물세트는 생활가전이 공통분모다. 3사 모두 1인 가구 및 밀레니얼족의 선호도가 높은 ‘SNS 입소문템(입소문 난 아이템)’ 가전제품을 선물세트 상품으로 내놨다.

CU는 49인치 UHD TV, 공기청정기, LED마스크, 에어프라이어, 스마트밴드와 등 인기 가전을 중저가 가격에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70만원대 안마의자부터 부분마사지기, 습식족욕기, 구강세척기 등 건강관련 알뜰 가전을 선보인다.

GS는 클럭미니마사지기세트, 퓨어썸 샤워기·필터세트를 선물세트로 판매한다.

특히 GS25, CU, 세븐일레븐 모두 홈뷰티 가전으로 각광받는 LED마스크를 추석선물세트 상품으로 선보였다.

LED마스크는 빛이 피부 내에서 생화학적 반응을 촉진하는 원리를 이용해 손상된 피부를 개선하는 광선요법을 사용한 제품이다. 관련 시장은 2013년 800억원에서 지난해 5000억원까지 시장규모가 폭발성장하고 있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제스파LED마스크를 7만원대 가격에 CU는 퓨리셀스킨LED마스크를 15만원 대에 판매한다.

◇ 1인가구 소포장 먹거리에 ‘전통강자’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차별화

세븐일레븐은 명절상차림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밀키트를 준비했다. 밀키트(Meal Kit) 한가위세트는 불고기전골, 소고기 버섯잡채 등 인기 명절음식을 3종으로 구성했다. 또 육류선물세트는 1인 가구에 맞게 소포장으로 선보이는데 드라이에이징, 이베리코(스페인산 고품질)돼지고기 등 구이용 인기제품을 선정했다.

편의점 3사에서는 전통적으로 수요가 높은 식품선물세트에서도 ‘지역특산품’을 넣는 등 차별화를 꾀했다.

세븐일레븐은 ▲고창한우프리미엄세트 ▲상주곶감명품세트 ▲지리산 홍삼토종꿀 ▲강경젓갈 밥도둑세트 ▲영광법성포 오가굴비세트 ▲제주금태세트 ▲완도전복세트 등을 구성하고 지역특색을 상품명에서도 살렸다. CU 역시 ▲아침농원 배세트 ▲죽방렴 귀족멸치 선물세트 ▲설성한우 명품 찜갈비 세트 등을 판매한다.

일부 편의점은 업계 단독 선물세트를 마련해 가치소비를 찾는 이들을 겨냥했다. CU는 20세기 최고 샴페인 1위를 수상한 ‘파이퍼 하이직레어 2002샴페인’, 3대명주로 손꼽히는 ‘마오타이 골프주’ 등을 30만원대 가격에 선보인다.

GS리테일은 안전자산 선호현상에 순금상품을 선물세트로 마련했다. 순금코인, 순금행운의 열쇠 등 11종의 순금상품은 제작기간이 7일~10일까지 소요됨에 따라 사전 주문이 필수다.

한편 CU는 이달 12일부터 장기렌터카 접수 대행서비스를 GS25는 220만 공무원·대기업 임직원이 사용가능한 복지포인트 선물구매 등을 각각 단독 운영한다.

또한 합리적인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편의점별로 운영하는 멤버쉽 포인트나 제휴카드, 사전할인 혜택을 이용한다면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주문이나 상품정보는 해당 편의점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최정모 GS25 마케팅 팀장은 “농수축산물, 가공식품, 주류, 위생용품 등 일반적인 선물세트 외에도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700여종의 추석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제휴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등 사전 구매 할인 행사 및 통신사 제휴카드 등을 통해 고객들이 보다 알뜰하게 설 선물 세트를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