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칼럼] 맥주전문점 창업, 맥주는 물론 메뉴 차별성도 중요해
[창업칼럼] 맥주전문점 창업, 맥주는 물론 메뉴 차별성도 중요해
  • 나홍선 창업칼럼리스트
  • 승인 2019.07.1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입지에 맞는 메뉴 구성이 매출 높이는 비결
나홍선 창업칼럼리스트 (사이다미디어 대표ㆍ트렌드K 발행인)
나홍선 창업칼럼리스트 (사이다미디어 대표ㆍ트렌드K 발행인)

[토요경제=나홍선 창업칼럼리스트]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고 시원한 곳으로만 찾아들어가고 싶은 계절이 왔다. 이 계절 뿌리칠 수 없는 유혹 중의 하나는 바로 맥주 한잔의 시원함일 터. 맥주 맛으로, 혹은 그에 곁들여진 안주 또는 트렌디한 매장 분위기 등 무더운 여름밤을 밝혀줄 맥주 전문점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기다.

물론 맥주 전문점은 창업 아이템으로 그리 만만한 아이템은 아니다. 그만큼 많은 정보와 준비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맥주 전문점은 맥주 외에도 메뉴 구성과 주방 등 각종 설비와 가구 구성, 매장 입점 등에 대한 충분한 조사 및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메뉴에 대한 부분. 물론 스몰비어나 저가형 건어물 전문 맥주 전문점도 있지만 이들 또한 상권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희망 상권이나 입점 상황에 따라 메뉴 구성 등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아울러 각종 메뉴를 조리하는 주방의 효율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무엇보다 신경써야 할 부분은 맥주 전문점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겨울철에 대비한 메뉴 구성이다. 매출에 있어 주류 비중이 높은 만큼 주류에 잘 어울리면서도 차별화된 메뉴 구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최근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맥주 전문점을 통해 맥주 전문점의 성공 비결을 알아본다.

살얼음 생맥주의 대명사 ‘크라운호프’

‘크라운호프’의 가장 큰 강점은 기존 타 브랜드 및 개인 매장과는 달리 ‘진짜’ 저온숙성 방식을 통한 최상급 맥주를 제공하기에 ‘살얼음생맥주’가 가장 맛있는 브랜드라는 점이다.

특히 각 매장 안에 설치된 푸른색 빛깔을 띄는 숙성고는 고객들에게 맥주 보관 및 구성에 대한 신뢰도를 증명하면서 ‘크라운호프’만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잡았다. 이렇게 최적의 숙성고에서 나오는 ‘크라운맥주’의 살얼음생맥주를 한번 맛 본 이들은 깊은 풍미와 시원한 청량감에 고정 고객층으로 연결되고 있다.

또한 크라운호프는 과거 크라운 맥주를 모티브로 하여 기성세대에게는 7080 향수를 느낄 수 있으며, 2030 젊은층들에게는 신선함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여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고퀄리티 안주 또한 크라운호프의 인기몰이에 큰 몫을 더하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 전문점 ‘레드락’

수입 맥주를 포함해 다양한 브랜드의 맥주가 넘쳐나는 요즘, 맥주 애호가들은 청량감만 가득하고 맛은 밍밍한 라거스타일 맥주보다는 자신의 개성에 맞는 특별한 맛의 맥주를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소비자 요구에 맞춰 레드락 비어하우스는 레드락 맥주와 구스아일랜드, 호가든, 버드와이저, 스텔라아르투아, 오비프리미어 등 완성도 높은 수입 생맥주를 집근처에서 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맥주의 신선함은 바로 판매량에 따른 회전율로 연결되는 만큼 레드락 오리지널은 한 달에 상당양의 케그가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레드락은 엄선된 카라멜 몰트와 엑스트라 로스팅으로 느껴지는 은은한 달콤함 홉의 깊은 풍미가 매력적인 프리미엄 엠버라거로 인기를 얻고 있다.

맥주의 맛과 신선도 만큼 레드락이 강조하는 불변의 성공법칙 중의 하나는 바로 가격 경쟁력이다. 레드락비어하우스는 신선한 레드락 한잔에 2,900원을 고수하고 있다. 부담없는 주류가격은 재방문율을 높이며 맛있는 요리의 추가주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술을 부르는 떡볶이 ‘크레이지 후라이’

펍 인테리어의 매장에서 즐기는 ‘크레이지 후라이’는 ‘술을 부르는 떡볶이’라는 컨셉으로 떡볶이에 다양한 토핑을 가미해 기존 즉석떡볶이와 차별화를 이루며 프리미엄 즉석떡볶이를 표방하고 있다.

황제김말이, 차돌박이, 통닭 한마리가 들어있는 프리미엄 즉석떡볶이가 주력 메뉴이지만 크레이지 후라이의 또 다른 시그니처메뉴인 ‘크레이지몬스터’는 특허받은 메뉴로 오징어 형태를 그대로 볼 수 있는 오징어튀김으로 높이가 무려 35cm가 넘으며 황제김말이, 황제 돈까스 또한 일반적인 크기가 아닌 압도적으로 큰 비주얼로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가 좋은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매력적인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메뉴, 그리고 활기찬 서비스로 종로 그랑서울타워에서 캐쥬얼펍으로 재탄생한 크레이지 후라이는 현재 종로 일대 및 광화문, 여의도, 강남 등에서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과 열망으로 성공적인 가맹점이 확장되고 있다. 또한 광교 및 일산 등 주거상권에서도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여 인근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오븐에 구워 더욱 맛있는 ‘마왕족발’

옛날 방식이 아닌 소스 족발 메뉴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것이 특징인 ‘마왕족발’은 온 가족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추구하는 프리미엄 족발 브랜드다.

감칠맛 나는 특제 양념 소스와 오븐에 4번 구워 부드러운 육질로 입소문이 난 메인메뉴 외에도 마왕족발에는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다. 남녀노소의 입맛을 고려한 다양한 메뉴 덕분에 가족 모임, 데이트 코스는 물론 회식 술자리에도 적합하다. 또 혼밥 또는 혼술족을 위한 ‘우아한 싱글’ 메뉴는 혼자 먹기에 적합한 메뉴로 포장은 물론 배달도 가능하다.

치맥에 피맥까지 즐길 수 있는 ‘돈치킨’

메인 메뉴인 구운치킨 뿐만 아니라 후라이드, 피자까지 판매하는 ‘돈치킨’이라면 안주 걱정 뚝이다.

돈치킨의 대표 메뉴인 ‘구운치킨’은 오븐으로 구워 기름기 쫙 뺀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마늘치킨, 바베큐치킨, 매콤하니치킨 등 다양한 맛으로 맥주 안주로 그만이다. 돈치킨의 주력 메뉴인 ‘오~바삭치킨’은 오븐에 구운 치킨을 기름에 한번 더 튀겨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이 특징이다. 슈퍼곡물 아마란스 성분이 함유된 튀김옷을 입혀 고소한 맛이 돋보인다.

돈치킨은 치맥뿐 아니라 피맥을 즐길 수 있도록 피자 메뉴도 갖추고 있다. 치즈와 블랙올리브, 각종 채소와 페퍼로니 등이 푸짐하게 들어간 콤비네이션 피자부터 달콤한 양념의 불고기를 담은 불고기 피자, 매콤한 핫치킨으로 여성 입맛을 사로잡은 핫치킨 피자까지 다양한 피자를 맛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