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유람선 침몰] 참좋은여행사 "유람선 총 34명 탑승..정박 중 대형 바이킹선 덮쳐"
[헝가리 유람선 침몰] 참좋은여행사 "유람선 총 34명 탑승..정박 중 대형 바이킹선 덮쳐"
  • 김사선 기자
  • 승인 2019.05.30 15: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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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관광객 7명 사망…실종 19명 수색
목격자 "갑자기 뒤집힌 뒤 빠르게 침몰"
참좋은여행사 "여행자·배상책임보험 가입"
29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에는 '참좋은여행' 패키지 투어를 하던 한국인들이 탑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에는 '참좋은여행' 패키지 투어를 하던 한국인들이 탑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토요경제=김사선 기자] 헝거리 수도 부다페스트의 국회의사당 부근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여행객 등이 탑승한 유람선이 침몰해 한국관광객 다수가 사망하거나 실종되는 참사가 발생했다.

외교부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오후 9시께 발생한 침몰사고와 관련 "우리 국민 33명 중 7명이 구조됐고 실종자 19명에 대한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며, 사망자는 7명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유람선에는 국내 '참좋은여행사' 패키지 여행객 33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이 탑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외교부와 여행사에 따르면 사고 유람선에는 참좋은여행사의 '발칸+여유있는 동유럽 6개국 12/13일' 패키지 투어를 하던 한국인들이 탑승한 상태였다.

정확한 침몰 사고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생존자와 목격자들은 유람선이 크루즈선과 충돌한 뒤 빠르게 침몰했다고 전했다.

외교부와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사고 직후 실종자 구조작업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으나 현지에 비가 많이 내리고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강물의 수온이 매우 차가워 실종 한국인들의 생존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구조에 나서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아울러 사고 발생지에 신속 대응팀을 급파하고, 국내에 있는 피해자 가족과 즉각적으로 상황을 공유하라고 덧붙였다.  주헝가리 대사관 역시 현장대책반을 구성하고 현장에 영사 인력을 급파했다.

현지에선 이번 사고가 예견됐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헝가리 언론 인덱스는 “다뉴브 강 야경 투어 인기가 많아지면서 대형 크루즈들이 늘었는데 이들이 소형 선박의 시야를 가려 사고가 발생했을 수 있다”며 “비슷한 비극이 발생하는 건 시간문제였다”고 지적했다.

또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목격자의 진술을 통해 "탑승객들이 구명조끼를 입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8월 이번 사고 피해자들과 같은 패키지를 이용했다는 또 다른 한국인도 사고 유람선 탑승 경험자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나도 그곳에 갔었는데 구명조끼를 못 받았다"고 전제하며  "그 강(다뉴브강)은 많은 배들이 거의 스치듯이 돌아다녔다"고 전했다.

선박에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로이터 통신은 사고 유람선에 대해 "1949년 소련에서 제작된 노후된 선박"이라고 꼬집었다.

29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에는 '참좋은여행' 패키지 투어를 하던 한국인들이 탑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에서 이상무 전무이사가 취재진에게 사고 관련 사항을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30일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에서 30일 오전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사 회의실에서 이상무 전무이사가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한국인 피해자 중 대부분이 이용한 여행사 '참좋은여행' 이상무 전무이사는 언론 브리핑을 갖고 사고 경위에 대해 "유람선으로 야경투어를 거의 마치고 돌아오는 과정이었다"라며 "도착 몇 분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갓 출발한 '바이킹 크루즈'라는 큰 배가 배 후미를 추돌했다고 구조자 한 분이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현지에서 모든 숙박 및 병원시설, 부상자나 고객들이 안전하게 체류하고 부상자나 생존 고객들이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귀국할 수 있는 조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좋은여행'은 여행상품에 해외여행자보험을 포함하고 있어, 사고 유람선에 탑승한 관광객 전원이 여행자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은 '참좋은여행사 이상무 전무이사 2차 브리핑 전문']

궁금한 사항 중에 아침 1차 발표시에 말씀 못 드렸던 중요한 사항이 있어서 그 사항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내에 계신 유가족분들 다섯 정도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은 전부 연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13가족 16명은 우선 현지 출발을 원하셔서 심야 혹은 내일까지 비행편이 접수되는 편에 따라 저희 직원을 대동해서 현재 모시고 갈 예정이며 진행중에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자료를 다시 배포하겠습니다. 그리고 자료가 오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면, 좀 전에 모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텐데요. 31명에서 34명 혼선이 있는데, 저희 고객은 30명에 인솔자 1명이 맞고요. 현지 부다페스트 현지 가이드 한 명이 추가돼 32명, 그리고 현지 가이드 중 사진작가 한 분이 그 배에 촬영을 위해서 타셨답니다. 그래서 33명, 그리고 현지인 선박 운전하시는 분 1분까지 포함해서 도합 34명이 탑승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저희 대책반원은 국내 이외에 저희 언론이나 알리는 데 소홀한 점 죄송하지만 우선 최우선적인 과제가 현지 파견된 인력 수급과 유가족들에 대한 연락, 현지 대책이 우선돼야 되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대책 때문에 다소 늦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15명에 대한 부분은 금일 오후 1시 비행기로 저희 부사장 포함 14명이 현지로 출발, 금일 오후 8시 전후에는 현장에 도착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6명은 현재 국내 대기하여, 유가족분들이 현지 출발 시 고객분들을 대동하고 갈 수 있도록 6명이 공항 주변에 대기 중입니다. 그래서 도합 오늘 오후 1시 출발 14명, 공항 대기 6명 포함해서 저희 20명 직원들이 현지 파견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지 협력사를 통하여 현지 생존자 수습이나 뒤처리는 5명 정도 현장 파견되어 수습 중에 있습니다.

좀 전에 배포된 자료 중에 우리 직원 파견되는 명단과 스케쥴, 그리고 구조 고객 7명에 대한 상세 명단은 자료를 통하여 배포 드리겠습니다. 구조된 고객은 현재까지 구조 고객 신상 파악된 고객분은 7명입니다. 자료는 전체 자료를 제가 읽어드리겠습니다.

현재 구조고객은 정○○ 고객(31·여), 황○○ 고객(49·여), 이○○ 고객(66·여), 안○○ 고객(60·남), 이○○ 고객(64·여), 윤○○ 고객(32·여), 김○○ 고객(55·여) 이상 7명은 구조 완료됐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 현장 수습을 위해서 저희 대표이사는 호주에서 현장으로 바로 출발하셨고요. 부사장 포함해서 인원 5명, 직원 12명 등 총 도합 20명은 오늘 오후 1시에 1차 14명 출발하고, 6명은 고객분들 일정에 맞춰 가족분들을 대동하고 현지를 출발하여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파악된 사고 경위는 저희도 직접 목격자나 들은 바는 없고, 현장에 파견된 직원 5명 중의 한 명을 통해 들은 바입니다. 사고 충돌, 추돌 문제는, 저희 선박은 정박 중에 있었고 출발 직전 정박 중에, 대형 바이킹 크루즈선이 덮친 이런 사고로 현재까지 저희는 보고를 최종적으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공식적 경찰 발표가 아니고 저희 직원을 통해 들은 바기 때문에 미리 말씀 드립니다. 그래서 당초에 현지 직원을 통해 들은 바도 대형 선박이 저희 선박을 추돌한 걸로 보고를 받았었고, 2차 확인한 바로는 저희 선박은 출발 전에 9시경에 정박 중에 대형 선박이 치고 지나가는 이런 사고로 저희가 보고를 받았습니다.

지금도 저희는 일부 연락되지 않은 가족분들이 떠났기 때문에 일부 연락되지 않은 분들이 한 5분 되는 것 같습니다. 가족분들 연락처 가족 연락처 소재를 파악하고 그분들 대동하여 현장으로 모시고 갈 수 있도록 조치 중이며 현지에서 모든 숙박 및 병원시설, 부상자나 고객들이 안전하게 체류하고 부상자나 생존 고객들이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귀국할 수 있는 조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마음 아픈 소식을 전해드리는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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