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효과 '톡톡'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양성' 나서는 유통업계
매출 효과 '톡톡'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양성' 나서는 유통업계
  • 김자혜 기자
  • 승인 2018.09.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홈쇼핑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에 기획전
모시기 경쟁 넘어 '직접키워' 영역 확장
▲현대홈쇼핑의 인플루언서 전문 온라인 매장 '훗'의 모바일 화면(사진에서 왼쪽 상단), 롯데백화점의 인플루언서 라이프스타일샵 '네온'(오른쪽 상단),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 ‘잉크래스팅 파운데이션’의 박나래X이사배 광고화면 캡쳐.<사진=훗 모바일화면, 네온 모바일화면, 더페이스샵 유투브 캡쳐>

[토요경제=김자혜 기자] 지난해 아모레퍼시픽이 인플루언서 밤비뷰티와 콜라보한 ‘스페셜 틴트 립 팔레트 세트’는 판매 시작 5분 만에 매진됐다. 코스모코스의 더마코스메틱 자외사 비프루브의 ‘노 메이크업 크리미 핏 립스틱’도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가 사용해 전국의 매장과 온라인에서 싹쓸이 효과를 봤다.

이처럼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와 협업으로 판매효과를 톡톡히 본 유통업계가 매장에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가 하면 인플루언서 MCN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해 인플루언서 아카데미, 육성에 나서고 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SNS유명인을 의미한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의 온라인 채널 현대H몰은 지난달 인플루언서 전문 온라인 매장 ‘훗(Hootd)'을 열었다. SNS인플루언서 8명이 입점했으며 이들의 팔로워 수는 140만명에 달한다. 훗은 여성의류·핸드백·주얼리·화장품·건강식품 등 200여개 상품을 갖췄다. 

롯데백화점도 지난 7월 인플루언서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네온’을 온라인에 열고 온라인 시장을 공략 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에 앞서 현대백화점과 신세계 백화점은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인플루언서 팝업스토어를 꾸준히 열며 정례화 하고 있다.

이같은 인플루언서 협업은 매출효과로 이어진다. 실제로 신세계 면세점 강남점의 경우 아시아 지역의 인플루언서와 유명디제이 등 인플루언서들이 면세점을 거쳐가며, 지난 7월 오픈 이후 한 달 만에 약 300억 원 이상의 실적을 올렸다.

뷰티업계는 활성화된 뷰티크리에이터 시장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협업이 더 강화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상반기 유투브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와 개그우먼 박나래가 에뛰드 하우스가 협업한 ‘더블래스팅 파운데이션’은 조회수 만 13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또 LG생활건강의 더 페이스샵 ‘잉크래스팅 파운데이션’은 ‘씬님’을 비롯한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와 협업 콘텐츠로 홍보했다. 제품사용과정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전문가 수준의 메이크업 결과를 담아 협업기간 동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올랐다.

이처럼 인플루엔서 인기에 모시기 경쟁에 나섰던 유통업계는 최근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를 직접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다음달 9일까지 온라인몰 롯데아이몰과 모바일 앱을 통해 '롯데홈쇼핑 쇼핑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1기를 선발한다. 아카데미에서 발탁된 예비 크리에이터들은 롯데홈쇼핑 본사에서 약 2개월의 기간동안 쇼호스트, 커머스형 콘텐츠, 유투브 채널 육성 등의 교육을 받는다. 수료를 마치면 롯데홈쇼핑과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1년간 관련 콘텐츠와 파트너사 콘텐츠 광고를 담당 할 수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달 '더페이스샵 내추럴 뷰티 크리에이터 1기'를 모집했다. 이달 20일부터 오는 11월 말께까지 교육기간을 거쳐 내년 1월~3월까지 3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더페이스샵 브랜드 제품을 지원받아 뷰티크리에이터 활동교육과 현직 뷰티크리에이터와 업계전문가의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롯데홈쇼핑 김인호 모바일본부장은 "모바일 쇼핑의 중요성이 높아지며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과 현업해 이색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인플루언서들과 협업뿐만 아니라 쇼핑크리에이터를 직접 양성해 모바일 채널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