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진 신임 식약처장은 어떤 인물?
류영진 신임 식약처장은 어떤 인물?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7.07.12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후보 직능특보로 정치 입문…약사 지지선언 주도

▲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류영진 前부산시약사회장 임명됐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토요경제=정은하 기자] 신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류영진 전 대한약사회 부회장이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류영진(59) 전 부산시약사회장을 내정했다. 류 신임 처장은 부산광역시 약사회 회장과 포럼지식공감 상임공동대표를 지냈다. 20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부산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뒤 국회 비례대표 20번에 배정됐으나 원내 입성은 하지 못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류 처장은 국민보건 향상과 서민의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매진해 왔다”며 “안전한 식의약품 관리를 통해 국민 건강을 책임질 적임자”라고 밝혔다.

류 신임 처장은 문재인 대통령과도 인연이 남다른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2012년 제18대 대통령선거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직능특보와 부산선거대책위 공동위원장을 맡으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지난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장으로 활동했고 문 후보 당선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약사 2345명이 참여한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에 이름을 올렸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페이스북 등을 통해 다른 정당 후보들을 강하게 비판하는 등 문 후보 당선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실제 류 신임 처장은 자신의 SNS에 문 대통령과 함께 찍은 프로필 사진을 걸어뒀다.

<주요 경력>
▲부산마약퇴치운동본부 후원회 회장
▲부산광역시 약사회 회장
▲사회복지법인 나사함복지재단 후원회장
▲포럼지식공감 상임공동대표
▲대한약사회 부회장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