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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 등 알레르기 유발 재료 미표기시 ‘처벌’프랜차이즈 34개 업체, 1만 6343개 매장 대상으로 시행
  • 조은지 기자
  • 승인 2017.05.29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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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업장내 알레르기 표시 현황 예시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토요경제=조은지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30일부터 햄버거, 피자 등 어린이 기호식품을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소 중 점포수가 100개 이상인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해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가 시행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시행으로 제과제빵류, 아이스크림, 햄버거, 피자를 조리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 등의 매장에서도 알레르기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해 메뉴를 구매할 수 있다.
영업장에서 제공하는 식품 중 알레르기 유발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함유하게 되면 알레르기 유발 식품 원재료명을 소비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100~3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이 제도의 적용 대상은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나뚜루, 배스킨라빈스,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등 점포 수 100개 이상인 34개 업체, 16343개 매장이다.
영업자가 표시해야 하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난류(가금류에 한함),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류, 호두, 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 전복, 홍합 포함) 등이다.
알레르기 표시는 메뉴 게시판이나 메뉴판, 영업장 내 책자나 포스터에 일괄 표시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배달점은 해당 홈페이지에, 전화 주문 배달점은 리플릿이나 스티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 시행으로 소비자들이 제과패스트푸드 등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알레르기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앞으로도 어린이들이 식품 알레르기 걱정 없이 안전한 식품을 골라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은지 기자  cho.eunji@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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